Robindhood Travel Destination in Stock Market
코로나 시대의 로빈후드와 여행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타격을 가장 많이 받은 항공, 숙박 등 여행 관련 기업이 조금씩 되살아나고 있다. 코로나로 여행문이 굳게 닫혀 타격이 컸던 유럽 국가들도 7월부터 해외 관광객들을 다시 받기 시작했다. 여행업이 코로나 이전만큼 회복하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최악은 지났다는 평가도 들린다. 미국의 대표 여행 관련 기업들은 코로나 기간 어떤 변화를 겪었을까? 대표 기업의 주가 추이와 함께 그들이 어떤 방법으로 코로나에 대응하는지 알아보자.

신혜리
www.youtube.com/c/뉴스포터

미국의 팬데믹 전후 주가 변화
Changes in stock prices before and after the US pandemic

미국 주식 시장은 3월 중순 락다운 조치를 전후로 큰 변화를 맞이했다. 다음의 도표는 2020년 초 팬데믹의 영향을 받기 전 주가를 기준으로, 팬데믹 이후 6개월 동안 기록한 최저 주가와 최대 주가를 비교한 그래프다. 지난 5월 락다운 해지와 지속적인 저점 매수 수요의 증가, 그리고 팬데믹에 대처하는 각 기업의 조처가 주가 회복에 영향을 끼쳤다.

Delta Air Lines
Delta Air Lines

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는 워런 버핏은 코로나 팬더믹이 본격적으로 시작하자 항공주를 모두 손절했다. 그는 “항공산업 미래가 매우 불확실하다. 3~4년 이후에도 사람들이 예전처럼 비행기를 많이 탈지 모르겠다”면서 약 60억 달러 규모의 항공주를 모두 팔았다. 이후 되려 항공주는 상승했는데, 코로나가 끝나면 가장 빨리 회복할 산업 중 하나가 항공업이라는 기대감에 개인 투자자들이 저점 매수를 시작한 것.

델타항공의 경우 1월 2일 기준 주가가 60달러였지만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하지만 저점 매수를 시작한 개인들의 힘으로 3월 23일 주당 22.22 달러에서 3일만에 주당 35달러까지 반등했다.

미국에서는 락다운 기간 동안 아예 사람들이 집을 나오지 못했기 때문에 모든 항공사 운행도 거의 중지됐다. 이 영향으로 델타항공은 1분기 5억3,400만 달러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에는 7억3,000만 달러 순이익을 기록했으니 코로나 타격이 얼마나 컸는지 알 수 있다. 결국 델타항공은 조종사 약 2,600명을 임시 해고하는 등 인건비를 줄이며 손실을 버텼고,이 소식에 주가는 다시 20달러 초반으로 떨어졌다.

5월부터 상황은 조금씩 나아졌다. 락다운이 해지된 후 정말 필요한 여행이나 출장은 가능하도록 정부가 제재를 완화한 덕분. 델타항공은 미국 항공사 중 처음으로 중국 노선을 재개했고, 7월부터 시애틀-상하이 노선을 다시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여름 휴가에 맞춰 국내선을 늘리고 중국 외 국제선도 점차 늘릴 예정이라고. 이 소식에 주가는 5월 말 대비 70% 상승해 6월 9일 기준 주당 37달러까지 올랐다. 그렇지만 국제여행 수요는 코로나 이전까지 회복되기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What to Change :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환으로 항공사들은 중간 좌석을 비우고, 모든 탑승객과 승무원은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Marriott International Inc.
Marriott International Inc.

호텔 산업 역시 항공업과 마찬가지로 팬데믹 타격을 많이 받은 업종이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올해 들어 주가가 40%나 빠졌는데, 3월 저점 이후로는 94% 올랐다. 이 역시 저점 매수에 대한 수요 때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올해 1분기 순수익은 3,100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 3억7,500만 달러의 10%도 미치지 못했다. 순수익이 90% 이상 급감한 것. 이 소식에 주가는 95달러에서 63달러까지 약 30% 이상 하락했다. 이후 메리어트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다 6월 들어 항공사가 재개한다는 소식과 더불어 상승세를 보였다. 6월 8일 메리어트 주가는 주당 113달러. 3월 저점 대비 2배 가까이 올랐다. 락다운이 해지된 이후 호텔 객실점유율이 조금씩 높아진다는 소식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중국 내 350개의 메리어트 호텔부터 재개장을 했고, 2월엔 객실점유율이 7~8% 수준이었지만 6월엔 40%까지 올라갔다.

미국에서도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객실점유율이 4월 대비 12%에서 20% 이상으로 올랐다. 코로나 이전 시기의 평균 점유율 71%까지 회복하기까지 수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아르네 소렌슨 메리어트 CEO는 전망했다.

What to Change : 메리어트는 전 세계 2,500개 호텔에서 의료계 종사자를 위한 특별 객실 할인을 진행했다. 또한 얼굴 인식 등 다양한 기술을 도입해 키오스크 체크인을 시작했다.

Carnival Corporation & Plc.
Carnival Corporation & Plc.

미국인에게 은퇴 후에 제일 무엇을 하고 싶냐고 질문하면 “크루즈 여행”이라고 대답한다. 크루즈를 타고 전 세계 여행을 다니는 것이 미국인에겐 하나의 로망이기도 하다. 올해 2월 일본 크루즈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의 승객과 승무원 700명이 코로나에 감염되면서 전 세계 크루즈는 모두 멈췄고, 크루즈 회사들의 주가도 폭락했다.

미국의 대표 크루즈 기업인 카니발은 올초 주가가 51달러였지만 코로나가 확산하기 시작한 3월 18일 기준 9.50달러까지 80% 폭락했다. 이후 주가는 7~16달러 선에서 등락을 반복하다가 6월 초 항공기 운항 재개 발표에 주당 25달러까지 회복했다.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 확산 이전 주가의 절반에 불과하다.

카니발은 당초 8월부터 노선을 다시 운행할 예정이었지만 미국에서 2차 감염이 확산되면서 이를 9월로 연기했다. 코로나 여파로 카니발은 3~5월 석 달 동안 5조 원에 가까운 손실을 기록했고 상황이 어려워지자 결국 크루즈 6척을 팔았다.

What to Change : 지난 5월 카니발이 8월 예약을 받는다고 발표하자 며칠 만에 예약률이 지난해 평균대비 600%나 뛰었다.
그만큼 미국인의 여행 욕구가 커지고 있다는 것. 올 가을 크루즈 운항이 재개된다고 해도 뷔페식은 개인 식사로, 공동 시설은 시간당 예약 이용 시스템으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Uber Technologies Inc.
Uber Technologies Inc.

우버 주가는 코로나 직전까지 회복된 상황이다. 올초 주당 30달러에서 3월 18일 기준 15달러로 반토막이 났다. 이후 우버는 포스트 코로나 생존전략을 펼치며 위기를 헤쳐나갔다. 코로나19로 차량 호출 서비스가 80% 이상 급감하자 기존 우버 운전자를 활용해 물건 배송 서비스 ‘우버 다이렉트’를 개시했다. 또한 대중교통 업계와 협력해 우버앱을 통해 공공 승합차 예약을 시작했다. 승차 공유에서 대중교통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하려는 시도다.

우버는 음식배달 플랫폼 ‘우버이츠’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코로나 이후 집에서 음식을 배달하는 미국인이 대폭 늘었기 때문. 우버는 그럽허브라는 업체를 인수하려 했지만 가격 차이로 불발된 후, 업계 4위 점유율의 포스트메이츠(Postmates)를 인수하면서 도어대시(DoorDash)와 1위를 놓고 경쟁하게 됐다.

What to Change : 비대면 니즈가 커지면서 기존 우버블랙에만 탑재됐던 앱 결제 시스템이 모든 우버차량에 확대된다.

Booking Holdings Inc.
Booking Holdings Inc.

여행 관련 예약 플랫폼인 부킹 홀딩스의 주가도 올해 초 2,065달러에서 3월 23일 1,152달러로 56% 떨어졌다. 여행 수요가 급감한 이유로 여행 예약 사이트 이용도 줄어든 탓이다. 올 1분기 부킹닷컴을 통해 결제된 예약 금액은 124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작년 1분기 254달러의 절반 정도다. 매출은 작년 1분기에 비해 19%, 순이익은 69%나 줄었다.

미국판 동학 개미 운동인 로빈후드의 매수로 주가는 서서히 회복세를 이어가다가 6월 8일 기준 1,733달러까지 상승했다. 항공사들이 운항을 본격 재개한다는 소식에 개인 투자자들은 매수세를 늘렸다. 실제로 1분기 미국의 큰손 헤지펀드 업체들은 부킹 홀딩스의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했다. 현 가격이 매력적이라는 것이 그 이유다.

What to Change : 코로나 사태로 방역이 완료된 숙소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했다. 각 숙박업소의 안전시설, 청결, 사회적 거리 두기, 식음료 안전관리 등 네 가지 카테고리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추천 스토리

People, Place

2024.11.28

경북 청도 뉴 여행 가이드 (3) - 인플루언서의 청도 여행법

#청도여행 #청도맛집 #청도카페 #경북청도

People, Place

2022.10.13

탄소는 빼고 햇빛은 더하고

#강원도 #에코빌리지 #영월여행

Place

2024.10.10

중곡동 주민들은 우정이발관에서 막걸리를 마신다

#전통주보틀숍 #우정 #군자역막걸리

추천 여행

해외 투어
도쿄
아사쿠사부터 오다이바까지 밤이 더 아름다운 도쿄 야경 투어

By 도쿄일타강사

판매가 80,000원~

스테이
남해
[남쪽집] 남해, 느린 여행자가 머무는 집

By 남쪽집

판매가 195,000원~

스테이
안동
[작업실 집] 공예가의 손길로 꾸민 안동 한옥 스테이

By 작업실 집

정가 230,000 동절기 단독 할인

판매가 207,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