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is Cool In Your Travel
‘좋은(good)’ 가치를 담고 있는 여행이
‘멋진(cool)’여행입니다.
Ladakh
와...
사진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 재단 제공

How to live in Queensland as a Koala 퀸즐랜드가 코알라를 지키는 방법

지난 5월, 호주 퀸즐랜드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 재단(Currumbin Wildlife Hospital Foundation)이 주관한 자선 행사가 열렸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 행사의 이름은 버추얼 베네피트 언더 더 스타즈(Virtual Benefit Under The Stars). 병원의 귀여운 코알라 환자들을 만나며 멸종위기에 처한 그들의 현황을 세계 각지와 공유하는 자리였다.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에서 코알라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엿보자.

글 표영소 표영소 인스타그램
사진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 재단 제공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 Currumbin Wildlife Hospital(CWH)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 재단 제공

골드코스트(Gold Coast)의 커럼빈 야생동물 보호구역(Currumbin Wildlife Sanctuary) 내에 있는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은 ‘세계에서 가장 바쁜 야생동물 병원’으로 불린다. 부모를 잃거나 아프고 다친 야생동물을 치료하고 재활을 거쳐 본래의 터전으로 돌려보내는 것이 이곳의 역할. 야생동물 보호에 필요한 연구와 프로젝트 진행, 자료 수집 역시 중요한 임무다. 이를 통해 골드코스트 지역 내 야생동물의 미래를 지키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연간 이곳에서 치료하는 동물은 1만여 마리를 훌쩍 넘는데, 그중 500여 마리가 코알라다. 최근 심각한 호주 산불과 가뭄으로 야생동물 피해가 증가하면서 코알라를 포함해 많은 야생동물이 이곳으로 밀려들고 있다. 서식지 파괴, 식량 부족, 제한된 쉼터, 건강 문제 등이 얽혀 향후 6개월에서 1년 간 피해를 입은 야생동물 수가 더 증가할 것이라고.

CWH가 알려주는 야생동물 보호 기본 상식과 팁 CWH's Common Sense and Tips for Conserving Wildlife

야생동물 병원 동물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 재단 제공
야생동물 병원 동물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 재단 제공
야생동물 병원 동물
커럼빈 야생동물 병원 재단 제공

1. 야생동물 피해는 대부분은 인간 때문에 발생한다. 서식지 파괴, 교통사고, 집에 기르는 반려동물의 공격, 무분별한 낚시 도구 사용 등이 대표적 예다.

2. 야생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이나 여행 중에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야생동물이 받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그들의 이동 시간인 일출이나 일몰 무렵에 관찰할 것. 반려동물이 탈출하지 않도록 문단속을 철저히 할 것.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폐기 시 수로로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할 것.

시민 과학 프로젝트와 함께하는 그레이트배리어리프 여행 Side Trip

호주 동북부 해안에 펼쳐진 세계 최대의 산호 군락 그레이트배리어리프 (Great Barrier Reef)가 심상치 않다. 해수면 온도 상승으로 광범위한 산호 백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일수록 상황은 심각하다. 산호가 선명한 빛깔을 잃게 되면, 산호초에 의지해 살아가는 수많은 해양 생물도 타격을 입는다. 에메랄드빛 신비로운 풍광에 그저 감탄사만 내뱉거나 해양 액티비티를 즐기는 대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해양 연구 프로젝트 몇 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1. 프로젝트 만타(Project Manta) : 퀸즐랜드 대학교에서 만타 레이(manta ray, 쥐가오리)에 대한 생태 ∙ 생물학적 연구의 일환으로, 이 생명체의 아랫면을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수집한다. 프로젝트 만타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만타 레이 사진을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연구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새로운 가오리종을 찾아낸 사람은 직접 이름을 지을 자격도 얻는다. ProjectMANTA

2. 헤론 아일랜드 연구소(Heron Island Reserch Station) 무료 투어 : 헤런 아일랜드 리조트(Heron Island Resort)에 숙박하면 무료로 남반구 최대 규모의 연구소를 돌아볼 수 있다.

3. 밍크고래 프로젝트(Minke Whale Project) : 그레이트배리어리프 해양공원 당국(GBRMPA)에서 여행과 연구를 연계해 겨울철 이곳을 찾는 소형 밍크고래 연구를 돕는다. 여행자는 시민 과학자가 되어 밍크고래와 함께 수영할 수 있다. 이때 수집한 자료는 투어 업체를 통해 제임스 쿡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밍크고래 연구에 전달된다.

공유하기
링크가 복사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