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공립도서관 New York Public Library
미국에서 두 번째,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공공 도서관. 1895년 설립된 이래 뉴욕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해왔다. 브롱스, 스태튼 아일랜드 등 도시 곳곳에 92개 지점이 있다. 건물 정면에 있는 2개의 사자상은 인내와 불굴의 용기를 상징한다.
“도서관 소장품으로 박물관도 꾸릴 수 있을 정도다. 구텐베르크 성경, 토머스 제퍼슨이 작성한 독립선언문 초고, 조지 워싱턴의 친필 고별사와 맥주 레시피, 베토벤과 모차르트 자필 악보, 트루먼 카포티의 초고와 담배 케이스, 폴 오스터의 〈뉴욕 3부작〉 원고, 잭 케루악의 〈길 위에서〉 초고, 마야 엔젤루의 원고, 브론테 자매의 메모, 엘리자베스 브라우닝의 슬리퍼, 버지니아 울프의 일기장과 산책용 지팡이, 1843년부터 희귀 문서실에서 수집한 세계 최대 규모의 레스토랑 메뉴 아카이브, E. E. 커밍스의 타자기와 데스마스크, 샬럿 브론테의 머리카락, 찰스 디킨스가 반려묘 앞발로 만든 레터 오프너 등이 있다.”
스톡홀름 시립도서관 Stockholm Public Library
직육면체 건물 위에 원통형 구조물이 올려진 독특한 외관이 인상적인 곳. 스웨덴의 대표 건축가 군나르 아스플룬드(Gunnar Asplund)가 설계했다. 여행 매거진 〈콘데나스트 트래블러〉에서 선정한 ‘전 세계 아름다운 도서관’ 중 하나이기도 하다.
“360도 빙 두른 원형 서가를 산책하듯 걸어보면 어떨까? 고요한 이용자들과 분주한 방문객들의 기운이 교차하는 보이지 않는 소란마저 즐겁게 느껴진다.”
스코틀랜드 국립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Scotland
에든버러에 있는 스코틀랜드 최대의 박물관으로, 오래된 역사 기록부터 최신 온라인 자료까지 방대한 양의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찰스 다윈의 편지, 구텐베르크 성경 사본, 셰익스피어 최초의 희곡 전집 등도 볼 수 있다. 전시와 이벤트, 워크숍, 투어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도서관 로비에 무명의 아티스트가 기증한 책 조각품이 전시되어 있다.”
산로렌소 데 엘에스코리알 왕립수도원 도서관 Real Biblioteca del Monasterio de San Lorenzo de El Escorial
16세기 필립 2세 때 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은 유서 깊은 도서관. 이곳에 소장된 4만여 권의 장서와 원고는 철학, 정치, 문학 등 여러 분야는 물론, 라틴어, 그리스어, 아랍어 등 수많은 언어를 아우른다. 마드리드 외곽에 위치한 왕궁과 수도원 단지 내에 들어서 있다.
“죽기 전에 가봐야 할 세계 아름다운 도서관으로 꼽힌다. 엘에스 코리알은 스페인의 작은 마을이지만, 수도원의 규모는 압도적이고 정원 또한 볼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