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내셔널 갤러리 외관 모습이다.

 

© 싱가포르 내셔널 갤러리

Singapore Art Journey
싱가포르 박물관과 미술관 5곳으로 떠나는 예술 여행

여러 문화와 인종, 종교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형성된 싱가포르의 풍요로운 문화 유산은 예술 분야에도 고스란히 스며들어 있다. 수준 높은 컬렉션을 자랑하는 고풍스러운 미술관과 박물관부터 힙한 감성이 돋보이는 스트리트 아트와 현대적 건축 디자인까지, 싱가포르를 여행하다 보면 어디에서나 예술적 영감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그중에서도 싱가포르의 역사 · 문화적 가치는 물론, 창의성과 현대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박물관과 미술관을 소개한다.

피치 바이 매거진 편집부
제작 협조 *한–아세안센터
* 한-아세안센터(ASEAN-Korea Centre)는 대한민국과 아세안 10개국 정부 간 경제 및 사회·문화 분야 협력증진을 위한 국제기구다. 한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연합(아세안, ASEAN)10개 회원국간 교류 협력 확대를 목적으로 2009년 3월 13일에 설립했다.

싱가포르 국립박물관
National Museum of Singapore

싱가포르 국립박물관은 1887년 래플스 박물관 & 도서관(Raffles Museum and Library)으로 처음 문을 연 이래 싱가포르의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네오 팔라디안 양식으로 지은 건물은 2003년부터 3년 반에 걸친 긴 복원 공사 끝에 건축적 · 미적 유산을 고스란히 되살렸고, 신규 건물을 증축해 현대적 면모를 더했다. 빅토리아 시대의 스테인드글래스로 장식한 원형 돔(Rotunda Dome)과 복원 공사 때 추가된 유리 원형 돔(Glass Rotunda), 본관과 신관을 연결하는 유리 통로(Glass Passage) 등의 건축적 요소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박물관 안에서는 700여 년의 시간을 넘나들며 싱가포르의 역사를 탐험할 수  있다. 고고학 유물부터 조각, 장식 예술품, 회화, 드로잉은 물론, 최근 추가된 싱가포르항공 최초의 A380 기종 좌석까지 폭넓은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현재 싱가포르 국립박물관은 전반적인 리뉴얼 공사를 진행 중인데, 2025년에 완료될 예정이다. 리뉴얼 기간 중에는 박물관 내 일부 전시장만 관람할 수 있다.

개관 연도 : 1887년 10월

개장 시간 : 매일 10:00~19:00

입장료 : 15싱가포르달러

주소 : 93 Stamford Road

싱가포르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Singapore

근대 싱가포르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시빅 디스트릭트(Civic District)에 들어선 싱가포르 내셔널 갤러리는 싱가포르 최대의 미술관이자 중요한 비주얼 아트 전시장이다. 싱가포르의 역사적 명소에서 독보적 컬렉션과 혁신적 프로그램을 통해 차별화되는 예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설립 목표. 국가 기념물로 지정된 옛 시청과 대법원 건물을 현대적으로 복원, 방대한 규모의 싱가포르 예술과 동남아시아 지역의 현대 미술 컬렉션을 선보인다. 한마디로 싱가포르의 고유한 문화 유산과 예술적 정체성을 상징하는 장소인 셈이다. 수채화 작가 첸 총 스위(Chen Chong Swee), 싱가포르 현대 미술의 선구자로 꼽히는 조젯 첸(Georgette Chen), 발리를 주제로 그린 회화로 유명한 리우 캉(Liu Kang) 등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싱가포르 전시관(Singapore Gallery)과 19세기부터 현재까지의 예술을 집중 조명하는 동남아시가 전시관(Southeast Gallery)외에도 국제 순회 전시와 특별 기획 전시 등을 수시로 연다. 어린이와 청소년 미술 교육을 위한 케펠 센터(Keppel Centre)도 운영한다.

개관 연도 : 2015년 11월

개장 시간 : 매일 10:00~19:00

입장료 : 20싱가포르달러(무료 가이드 투어 포함)

주소 : 1 St Andrew’s Road

아트사이언스 뮤지엄
ArtScience Museum

마리나 베이 샌즈(Marina Bay Sands) 복합 리조트 내에 자리한 아트사이언스 뮤지엄은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보여주는 공간이다. 3층 규모의 건축물은 이스라엘 건축가 모셰 사프디(Moshe Safdie)가 설계했는데, 활짝 핀 꽃을 연상케 하는 건물에는 창의적 디자인을 넘어 지속 가능한 요소까지 담겨 있다. 빗물을 모아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붕을 연꽃 형태로 만들었으며, 전기 조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꽃잎 모양의 구조마다 천창을 설치하는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건축 방법을 적용했다. 박물관에서는 입자물리학, 고생물학, 해양생물학, 천문학 등 다양한 주제로 세계 유명 박물관과 공동 기획한 전시를 연다. 개관 이후 레오나르도 다빈치, 살바도르 달리, 앤디 워홀, 빈센트 반 고흐, 프리다 칼로 등 세계적 아티스트의 특별전을 진행하기도 했다. 과학과 예술에 다양한 질문을 던지는 호기심관 (Curiosity),이 두 분야의 혁신에 집중한 영감관 (Inspiration), 이를 통해 이뤄낸 업적을 조명하는 표현관(Expression) 등 3개 테마의 상설 전시관에서 박물관의 큐레이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개관 연도 : 2011년 2월 17일

개장 시간 : 매일 10:00~19:00

입장료 : 전시마다 상이

주소 : 6 Bayfront Avenue

싱가포르 페라나칸 박물관
Singapore Peranakan Museum

싱가포르는 물론 동남아시아 전역에 스며든 페라나칸 문화를 깊이 있게 다루는 곳이다. 페라나칸은 말레이 군도에 이주한 중국, 인도, 아랍 등의 후손이 뿌리내린 문화로, 싱가포르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싱가포르 페라나칸 박물관이 싱가포르 여행의 필수 코스로 꼽히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박물관은 1912년에 지은 절충적 고전주의 양식의 우아한 학교 건물에 들어서 있으며, 2023년 대대적 리노베이션 후에 재개장했다. 전시는 기원(Origins), 집(Home), 스타일(Style)의 세 가지 테마로 페라나칸 문화를 흥미롭게 보여준다. 공예, 패션, 가구, 요리 등을 아우르는 800여 점의 소장품에서 페라나칸 특유의 정교함과 화려한 색채를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의 디자인과 예술 작품을 소개하는 특별 전시회를 기획하는 한편, 지역 커뮤니티와 협업으로 페라나칸 문화를 알리는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한다.

​​​​​​​개관 연도 : 2008년 4월

개장 시간 : 매일 10:00~19:00(금요일은 21:00까지)

입장료 : 16싱가포르 달러

주소 : 39 Armenian Street

아시아 문명 박물관
Asian Civilisations Museum

아시아 문명 박물관은 싱가포르의 국립박물관 중 하나로, 아시아 전역의 문화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1887년 설립된 래플스 도서관과 박물관(Raffles Library and Museum)의 컬렉션에서 출발해 현재는 아시아 전역을 아우르는 다양한 예술품과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다. 전시는 크게 항해 무역, 신앙과 믿음, 재료와 디자인의 3가지 주제로 나뉘는데, 9세기 중반 탕 왕조의 난파선 유물과 동남아시아의 불상, 페라나칸 예술품과 공예품, 인도의 미니어처 회화 등이 주요 컬렉션으로 꼽힌다. 현재 박물관이 들어선 건물도 싱가포르의 중요한 건축 유산이다. 싱가포르 초기 콜로니얼 시대의 건축을 대표하는 신고주의 양식으로 지었으며, 국가 기념물로 지정돼 있다. 

​​​​​​​개관 연도 : 1997년 4월

개장 시간 : 매일 10:00~19:00 (금요일은 21:00까지)

입장료 : 25싱가포르달러

주소 : 1 Empress Place

추천 스토리

Place

2024.12.18

일본 야마구치 자동차 여행

#자동차여행 #규슈여행 #야마구치현 #일본소도시여행

Place

2024.04.16

여행 고수의 버킷 리스트

#스위스여행 #이탈리아기차여행 #티모시샬라메

People, Place

2024.04.11

목포 원도심 여행의 출발점, 신형당

#목포여행 #신형당 #목포원도심

추천 여행

스테이
순천
[스테이 두루] 순천의 환대와 맛을 느낄 수 있는 감성 스테이

By 스테이 두루

정가 85,000~

판매가 76,500원~

스테이
양평
[스테이곳] 머무르는 아트 갤러리

By 재화분

판매가 330,000원

스테이
제주
[스테이호재] 제주 김녕, 둘만의 호젓한 안식처

By 호재

판매가 20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