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시즌스 남하이 HOTE 스파

 

ⓒ Four Seasons

A Wellness Practitioner, Azusa Segawa
여행하는 힐링 마스터, 아즈사 세가와

전 세계 여행자를 만나며 진정한 웰니스 경험을 선사해온 일본 출신의 힐링 마스터 아즈사 세가와. 올 연말, 포시즌스 리조트 남하이를 방문해 독창적인 힐링 프로그램을 선보일 그녀에게 물었다. “당신의 새해맞이 루틴은 무엇인가요?”

인터뷰어 표영소
인터뷰이 아즈사 세가와(Azusa Segawa)
협조 및 자료 제공 포시즌스 리조트 남하이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해요. 
힐링 전문가로 활동하며 다양한 리조트, 호텔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 전해진 전통 복부 마사지 치네이탕(Chi Nei Tsang)과 20세기 초 일본에서 개발된 힐링 요법 레이키(Reiki) 그리고 태국 바디워크 치유법이 제 전문 분야죠. 사실 ‘힐링 마스터’라고 불리는 건 조금 어색하긴 해요. (웃음)
 
웰니스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이야기하자면 긴데요, 예전에 도쿄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했어요. 거의 매일 밤 늦게까지 일하며 마감에 쫓기는 생활을 했죠. 업무 자체는 즐거웠지만, 워라밸은 완전히 엉망이었어요. 결국 가벼운 우울증을 앓게 됐고 감정적으로도 무뎌지더라고요. 이러다 정말 위험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전부터 관심이 있던 요가를 배우기 시작했어요. 그게 제 삶의 전화점이 된 셈이죠. 곧바로 직장을 그만 두고 도쿄에 있던 집도 정리한 뒤 요가를 제대로 배우기 위해 인도로 떠났습니다. 그리고 인도의 몇몇 요가 아쉬람(ashram)에 머물며 1여 년을 보냈어요. 아마 모든 게 그 때부터 시작된 것 같아요. 

태국 치앙마이에 있는 유니버설 힐링 타오에서 도교 전문가에게 도교 수련법을 배웠다고 들었습니다. 도교 수련법이란 무엇인가요? 
원래는 치네이탕 과정을 배우고 싶어서 찾아 갔어요. 막상 가 보니 치네이탕은 단순한 실습 기법이 아니라, 1기공(氣功)과 식이요법, 도쿄의 철학이 서로 깊이 연결된 수련이라는 걸 알게 됐죠. 치앙마이에 머무는 동안, 수련의 일환으로 매일 아침 도교 스승 2만탁 치아(Mantak Chia)와 기공을 포함해 여러 운동을 연습했어요. 침을 삼키거나 트림하는 것처럼 일반인에겐 생소해 보이는 수련도 포함돼 있죠. 도교 수련은 그저 건강을 위한 운동이나 신체 단련이 아니에요. 몸과 마음, 정신 그리고 자연 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전체론적 접근 방식으로, 우리가 도(道)라고 부르는 것이죠.  

1 : 동양의 전통 기(氣) 수련법.

2 : 태국 출신으로, 치앙마이 북부에 도교 수련과 기 치유 등을 가르치고 있다.

치앙마이에는 얼마나 머물렀는지, 그곳에서의 경험은 어땠는지도 궁금해요. 
처음엔 약 1년간 머물며 타이 전통 마사지를 배웠어요. 이후 치네이탕을 배우기 위해 2~4주씩 머물곤 했고요. 지금도 수시로 치앙마이에 갑니다. 

이외에도 명상, 불교, 요가를 공부하고 일본, 태국 등 여러 지역의 테라피 요법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스타일의 치유법과 수련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시작은 요가였습니다. 수련을 계속하면서 요가의 일부인 명상에도 관심을 갖게 됐어요. 요가를 통해 타이 마사지와의 특별한 연결 고리를 느꼈고, 결국 제 삶에 깊은 영향을 준 치네이탕을 만나게 됐습니다. 저희 가족은 원래 일본의 민속 종교인 3신토(神道)를 믿어왔는데, 태국으로 이주한 뒤 일상 속에서 불교의 존재를 느끼기 시작했고 철학으로서 불교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모든 것은 서로 연결돼 있고,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 동안 방문한 전 세계 유명 리조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이 있다면? 
태국 후아힌(Hua Hin)에 있는 치바솜 인터내셔널 헬스 리조트(Chiva-Som International Health Resort)는 제가 치네이탕 전문가로 경력을 시작한 곳이라 특별한 장소예요. 웰니스 리조트 업계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곳이죠. 그 전까지 호텔 스파 시설에서 일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말 굉장한 경험이었죠. 인상 깊었던 손님들, 직원들이 보여준 전문성과 환대, 태국 문화 고유의 친절함 등 치바솜에서의 모든 순간이 저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곳에서 보낸 시간이 아니었다면 아마 지금의 저도 없을 거예요.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고향은 어디인지 물어봐도 될까요? 고향에서 보낸 시간은 힐링 마스터가 된 지금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저는 일본 니가타(新潟) 출신이에요. 쌀과 사케로 유명한 지역이죠. 도쿄에서 신칸센 열차로 2시간 정도 떨어져 있는데, 어릴 때는 하루 빨리 니가타를 벗어나 도쿄로 가고 싶었어요. 밤 문화를 비롯해 도시의 모든 것을 즐기고 싶었거든요. 그러니 제가 태어난 곳이 제 삶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순 없겠죠. (웃음)

현재는 어디에 거주하고 있나요? 

후아인에 집이 있지만, 그곳에 머무는 시간은 1년에 2~3개월 정도밖에 안 돼요. 여행용 캐리어가 진짜 제 집인 셈이죠. 

3 : 세상 만물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믿는 일본 민속 신앙.

오는 연말, 포시즌스 리조트 남하이에 초청받아 더 허트 오브 디 얼스 스파(The Heart of the Earth Spa)에서 4특별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요. 어떤 시간을 기대하고 있나요? 
호이안에 다녀온 친구들에게 아름다운 곳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저는 이번이 첫 방문인데, 새해를 그곳에서 보낼 수 있어서 정말 기대돼요. 힐링 전문가로 초청을 받아 새로운 리조트를 방문하고 새로운 팀을 만나는 일은 늘 즐겁습니다. 모든 것은 서로 간의 합에 달려있으니까요. 

최근 많은 사람이 점점 더 웰니스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간이 진화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퇴보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깨닫기 시작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물질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진정한 행복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고요.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나만의 의식(루틴)이 있는지? 
예전에는 일본의 관습대로 대청소를 하고, 저녁으로 소바를 먹고, 신사나 사찰을 방문하곤 했죠. 최근에는 평소와 거의 동일한 루틴으로 새해를 맞습니다. 생일에도 마찬가지고요. 가능하다면 말하기, 읽기, 쓰기가 금지된 10일짜리 비파사나 명상 리트리트에 참여해보고 싶네요. 

4 : 포시즌스 리조트 남하이에서 선보이는 2025년 웰니스 프로그램 큐레이션 중 하나로, '디톡스와 재충전'을 테마로 2025년 1월 10일까지 테라피와 트리트먼트를 진행한다.

추천 스토리

Place

2021.09.02

의식 있는 여행자를 위한 태평양의 에코 리조트

#리조트 #태평양 #친환경

Place

2024.11.06

혼여행자의 도쿄 탐험 - 무라카미 하루키 도서관, 츠타야 티사이트, 도시마엔 니와노유

#일본여행 #도쿄 #혼여행

Place

2024.04.16

여행 고수의 버킷 리스트

#스위스여행 #이탈리아기차여행 #티모시샬라메

추천 여행

해외 투어
아키타
[설국 온천 클래식] 일본 아키타, 이와테로 떠나는 신년 온천 여행 3박 4일

By 인페인터글로벌

판매가 2,450,000원

클래스
서울
우리술당당 막걸리 클래스

By 우리술당당

판매가 60,000원

국내 투어
국내
통영 봉수골 스테이 3박 4일

By 빗자루탄마녀

판매가 35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