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무이네의 해변 전경

 

ⓒ 피치 바이 매거진

48 hours in Mui Ne
베트남 무이네 48시간 여행

예로부터 어부들이 물고기를 잡다 휴식을 취하고 일찍이 러시아에서 온 배낭 여행자들이 모래 위 캠핑과 서핑을 즐기곤 했다는 베트남의 어촌 마을 *무이네. 이곳이 베트남의 해변 휴양지로 사랑받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던 48시간.

박진명
취재 협조 베트남항공
* 베트남의 수도 호치민에서 차를 타고 남쪽으로 3시간 정도 달리면 무이네에 이른다. 2023년 4월 말, 호치민과 무이네가 있는 판티엣(Phan Tiet) 지역을 잇는 ‘판티엣-여우저이(Dau Giay) 고속도로’가 개통되며 소요 시간이 1시간 30분가량 단축됐다.

첫째 날 9:00 포사이누 참탑

무이네라는 지명에는 몇 가지 유래가 전해지는데, 그중 하나는 베트남어로 ‘비바람이 들이치지 않는 곶’이라는 단어의 뜻에서 찾을 수 있다(무이네는 베트남어로 곶(Mui)과 숨다(Ne)의 합성어다). 이름처럼 태풍을 막아주는 모래 사구, 무사태평한 바다, 천천히 번져가는 파문처럼 느리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사람들. 삼박자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무이네에서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이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포사이누 참 탑(Po Sha Inu Cham Tower)이다. 
무이네 해변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자리 잡은 이 탑은 바다에서의 안전을 기원하며 힌두교의 시바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곳으로, 베트남에 남아 있는 참파(Champa) 왕국의 중요한 유적지로 꼽힌다. 베트남의 소수민족 중 하나인 참파족이 이곳에 정착한 역사는 1,000년 전으로 거슬러 오른다. 2세기부터 독립된 도시국가 연합을 형성한 참파 왕국은 현재의 베트남 중남부와 캄보디아 일부 지역을 다스렸는데, 무이네를 포함한 판티엣 지역(Phan Thiet)도 이에 속했다. 참파 왕국은 인도 문화를 수용해 힌두교를 믿었고, 당시 세운 힌두교 사원 중 하나가 포사이누 참탑이다(참파 왕국은 1832년 베트남 왕국에 완전히 흡수됐다). 참파 음력으로 1월 1일, 이곳에서는 나라와 민족,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카테(Kate) 축제가 열린다. 1,000년도 더 된 나무 그늘 아래에서 무이네의 강렬한 태양을 피하며 붉은 벽돌로 세운 사원을 정면으로 마주선다. 탑을 이루는 벽돌 사이사이 복원된 흔적, 빛 바랜 힌두교 조각상, 아직도 간절한 마음으로 이곳을 찾는 참족의 후예를 바라보며 천년 전 이곳의 풍경을 어렴풋이나마 상상해본다.

매일 오전 6시 45분~오후 5시 30분

Phu Hai, Phan Thiet City

11:00 느억맘 박물관

베트남에서는 음식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피시 소스를 느억맘(Nuoc Mam)이라고 부른다. 소금에 절인 생선으로 만든 이 조미료는 ‘베트남 요리의 영혼’이라고 여겨진다. 큰 나무통에 여과기 역할을 하는 쌀겨를 깔고 겹겹이 소금을 쌓은 후 멸치나 새우 등의 작은 생선류를 넣어 만드는데, 6개월~1년 간의 발효 과정을 거쳐 농축물이 쌀겨를 통과하면 비로소 느억맘이 완성된다. 반쎄오(Banh xeo), 월남쌈, 생선 튀김과 같은 베트남 전통 요리에 딥핑 소스로 활용하기도 하고, 볶음밥이나 베트남식 프라이드치킨, 쌀국수 등에 감칠맛을 더하는 향신료로 활약하며 각 지역 음식의 고유한 향과 맛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포사이누 참탑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느억맘 박물관(Fish Sauce Museum)에서는 대표적 느억맘 생산지 중 하나인 무이네의 역사를 소개하고, 옛 어부가 사용한 배와 그물, 소금 채취 바구니, 느억맘 제조 과정을 재현한 조형물과 밀랍 인형 등 고색창연한 옛 기물을 전시하고 있다. 시음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코스. 맑은 호박색을 띄는 원액 한 방울을 음미해본다. 우리나라의 액젓과 비슷할 줄 알았는데, 그보다는 더 짜고 단맛이 적다. 이 진하고 깊은 맛의 소스를 물에 희석한 후 라임이나 홍고추 등을 기호에 맞게 넣으면 우리에게 익숙한 베트남식 피시 소스가 완성되는 것. 박물관 내 자리한 매장에서 시음한 느억맘을 구입할 수 있다.

매일 오전 8시~오후 5시

360 Nguyen Thong, Phu Hai, Phan Thiet City, Binh Thuan, Vietnam

langchaixua.com

13:00 참 가든 레스토랑

야자수와 용과나무에 둘러싸인 정원이 아름다운 리조트 참 빌라(Cham Villas). 이곳을 찾은 이유는 리조트 내 자리한 참 가든 레스토랑(Cham Garden Restaurant)을 방문하기 위해서다. 베트남 전통 요리부터 서양식 메뉴까지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제공하는데, 리조트 투숙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레몬그라스와 칠리를 곁들인 소고기 볶음, 촉촉한 라이스 페이퍼에 각종 채소와 허브, 돼지고기, 새우 등을 돌돌 만 고이 꾸온(goi cuon), 달짝지근한 느억맘에 찍어 먹는 바삭한 새우 튀김 등으로 배를 가득 채운다. 식사 후에는 식당과 바로 연결된 함티엔 해변(Ham Tien)에서 가벼운 산책을 즐겨보자. 일정에 여유가 있다면 패러글라이딩에 도전해 바다와 하늘의 경계를 몸으로 느껴보는 것도 좋은 선택. 고운 백사장과 잔잔한 파도 덕분에 패러글라이딩의 천국으로 꼽힌다.

 2만 동부터

매일 오전 8시 30분~오후 10시

32 Nguyen Dinh Chieu, Quarter 1, Phan Thiet City, Binh Thuan, Vietnam

16:00 RD 와인 캐슬

RD 와인 캐슬(RD Wine Castle)은 베트남에서 가장 큰 건설 회사 중 하나인 랭동(Rang Dong)의 대표 응우옌 반 동(Nguyen Van Don)이 설립한 와이너리다. 응우옌은 미국 캘리포니아 나파 밸리에도 와이너리를 소유하고 있을 정도로 열정적인 와인 애호가다. 나파 밸리에서 받은 영감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자국의 휴양지 무이네에 와인 셀러를 오픈한 것이다. 자국민도 수준 높은 와인과 미식 문화를 향유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다고 한다. 
와인 캐슬에 들어서면 중세 유럽을 연상시키는 거대한 건물과 정원이 이어진다. 이곳에서 보관 중인 20만여 병의 와인은 모두 나파 밸리에서 생산된 것. 햇빛과 습도, 온도 등 자연 조건을 모두 미국 기준으로 엄격하게 관리한다. 공간 내부는 석회암 광산에 터널을 뚫어 와인 셀러를 만든 몰도바(Moldova)의 와이너리를 콘셉트로 꾸몄다(동유럽에 자리한 몰도바는 오랜 와인의 역사와 전통, 고유의 기술과 토착 품종으로 독창적인 와인을 만드는 나라로 평가받는다. 수도 키시너우(Chisinau)에는 석회암을 채굴하던 광산으로 만든 와이너리 2곳이 있는데, 긴 와인 숙성 터널이 장관을 이룬다) 긴 와인 숙성 터널 끝에는 우아하고 호화로운 장식품으로 가득한 동유럽풍의 대형 시음실이 있다. 나파 밸리의 자연이 빚은 빈티지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한 잔을 들이키는 순간, 무이네의 습한 더위 따윈 금세 잊힐 것이다. 

입장 티켓 13만 동, 와인 시음 체험 15만 동(와인 3잔 시음)

Vo Nguyen Giap Street, Phu Hai, Phan Thiet City, Binh Thuan, Vietnam

18:00 더 클리프 리조트&레지던스

무이네의 가장 큰 매력은 가성비 좋은 럭셔리 리조트가 즐비하다는 것. 해안선을 따라 들어선 대부분의 리조트에는 조용한 독채와 깨끗한 수영장이 마련돼 있고 걸어서 3분이면 해변에 닿는다. 완만한 경사면 꼭대기에 위치한 더 클리프 리조트&레지던스(The Cliff Resort and Residences)는 바이다옹디아 해변(Bai Da Ong Dia Beach)을 마주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하기 좋은 위치다. 지중해풍으로 꾸민 객실 타입은 베드룸, 방갈로, 콘도, 옥상, 빌라 등 총 12가지로, 여행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유연하게 구성했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조용하고도 럭셔리한 휴양을 즐기고 싶다면 방갈로 가든뷰를, 혼자서 아늑하고 소소한 여행을 목적으로 왔다면 베드룸 타입의 아줄 오션뷰를 선택하면 된다. 

190만 동부터

Zone 5, Phu Hai, Ward/5 Nguyen Dinh Chieu, Phu Hai, Phan Thiet City, Binh Thuan 80000, Vietnam

www.thecliffresort.com

베트남 무이네 48시간 여행

48 hours in Mui Ne

추천 스토리

Photo

2020.11.19

겹쳐진 여행
Photo

2021.10.19

나의 사랑하는, 무너지는 세계

#모로코 #서핑 #바다

People, Place

2023.12.07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도덕과 규범

#카페 #로스터리 #상수동

추천 여행

해외 투어
아키타
[설국 온천 프리미엄] 일본 아키타 온천의 정수를 경험하는 힐링 겨울 여행 3박 4일

By 인페인터글로벌

판매가 2,680,000원

스테이
제주
[수키하우스] 아날로그 영화 같은 제주 여행

By 수키하우스

판매가 120,000원~

스테이
남해
[남쪽집] 남해, 느린 여행자가 머무는 집

By 남쪽집

판매가 18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