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든 포레스트의 제품을 구매하면 필리핀 보르네오섬에 나무 한 그루를 기부할 수 있다.

 

ⓒ 이든 포레스트

The Journey with Green Travel Kit
지속 가능한 트래블 키트와 함께하는 우연한 여행, 이든 포레스트

자신이 사랑하는 여행지가 쓰레기로 얼룩지는 모습에 가슴 아파하지 않을 여행자가 있을까? 트래블 키트를 만드는 브랜드 이든 포레스트의 서선미 대표는 필리핀 보르네오섬에 폐플라스틱이 쌓이는 걸 손 놓고 볼 수만은 없어 지속 가능한 소재를 활용한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인터뷰어 박진명
인터뷰이 서선미(서스테이너블랩 대표)

어떻게 이든 포레스트를 론칭하게 됐는지 궁금해요.
2021년 9월에 크라우드 펀딩으로 올인원 비누바인 얼스바와 비누 케이스, 고체 치약, 칫솔 파우치, 대나무 칫솔 등으로 구성된 ‘얼스 키트’를 제작하면서 시작하게 됐어요. 원래 10년 이상 지속 가능한 여행 상품을 기획∙개발하는 소셜 벤처 기업을 운영했는데,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업을 중단하게 됐죠. 사업을 접기 바로 직전, 인도네시아 열대우림을 탐험하며 생태계 보호에도 참여하는 여행 상품을 만들고 있었는데 그때 나온 아이디어 중 하나가 비누바를 만드는 거였어요. 인도네시아는 예전부터 생태 투어에 관심 있는 유럽의 여행자가 많이 찾는 지역인데요. 그들의 제로 웨이스트 문화를 접하고 아이디어를 얻었죠. 그렇게 탄생한 게 이든 포레스트의 ‘얼스바’예요.

지속 가능한 여행에는 어떤 계기로 관심을 갖게 됐나요?
대학생 때부터 여행을 좋아했어요. 취업을 준비하며 자기소개서를 쓰는데 문득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건 여행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몇 개국 여행했다’는 식의 경험담을 늘어놓는 걸로는 성이 차지 않았죠. 내가 하는 여행이 좀 더 의미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다 문득 필리핀에서 만났던 친구들이 떠올랐어요. 관광지에서 자란 그들은 10명 중 1명 꼴로 해외 이주 노동자로 살아가요. 한 번은 친구들이 바닷가에 가자고 해서 따라갔는데, 리조트 후문에 서 있는 경비원에게 ‘한국에서 온 친구인데 바다에 들어가도 되냐’고 묻더라고요. 순간 정신이 아득해졌어요. 외지에서 온 여행자가 당연하게 여긴 리조트 배경의 아름다운 바다를 정작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누리지 못하고 있던 거예요. 그래서 현지인과 여행자를 직접 연결해 관광 수익이 지역민에게 곧장 돌아갈 수 있는 사업 방식을 구상했고, 대학 동기들과 함께 소셜 벤처 ‘트래블러스맵’을 세웠죠.

시장 반응은 어땠나요?
창업을 하고 1년 동안은 거의 일주일에 한 번씩 미디어 인터뷰를 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하지만 저희 여행 상품에 대한 기사가 쏟아져도 막상 구매로 연결되지는 않더라고요. 처음 기획한 상품이 필리핀 보르네오 프로젝트였는데, 보르네오섬은 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사막화되고 있는 열대우림이자 유럽인이 가장 많이 찾는 여행지 중 하나예요. 당시 아시아인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지역이기도 했죠. 그런 곳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흥미로워하지만, 직접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걸 알았어요.

그래서 여행 스타트업 ‘플레이플래닛’을 창업하게 됐나요?
첫 회사를 3년 정도 운영하다 보니 여행 트렌드의 변화를 느끼게 됐어요. 라오스로 출장을 갔을 때 유럽에서 온 여행자들이 비행기 티켓, 호텔, 액티비티 등 여행 전반에 필요한 예약을 전부 따로따로 하는 걸 봤어요. 거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2012년 저 혼자 액티비티 상품 전문 플랫폼을 론칭했어요. 기존 멤버들은 계속 트래블러스맵을 이어나갔고요. 아무래도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시장을 선점해서인지 창업 초기엔 어느 정도 사람들이 모이더라고요. 그런데 더 이상 확장되진 않았죠. 네팔, 라오스, 태국,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심지어 우크라이나에서도 다크 투어나 지속 가능한 액티비티 프로그램이 우후죽순 생겨났는데, 정작 국내에선 관심을 갖는 여행자가 그렇게 많지 않았어요.
이든 포레스트를 론칭하면서 참고한 여행지나 스폿이 있다면?
2019년, 보르네오섬에서 지속 가능한 여행 센터 건립 프로젝트를 진행했거든요. 센터 건물을 90퍼센트가량 완공했을 무렵, 인도네시아 발리에 2개월간 체류하며 글로벌 트렌드를 조사했어요. 발리는 전 세계 힙하다는 사람들이 모이는 여행지 중 하나잖아요. 당시 가장 눈에 띈 것이 제로 웨이스트였어요. 핫한 카페나 편집숍에 들어가면 한쪽 벽면에 당연한 듯 형형색색의 예쁜 비누가 전시돼 있는데, 그 앞엔 늘 서양 여성들이 세상 진지한 표정으로 비누를 고르고 있는 거예요. 당시만 해도 국내에는 알려지지 않은 샴푸바, 린스바 제품이었죠. 그런데 여행 중 예쁘고 친환경적인 비누를 보관할 용기가 마땅치 않다는 사실이 눈에 들어왔어요. 비닐 봉지에 넣어 다니는 건 멋도 없고 친환경 콘셉트에도 맞지 않아 보였죠. 비누바를 쿨하게 넣을 수 있는 트래블 케이스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한 계기가 됐어요. 현재 이든 포레스트에서 판매하는 비누 케이스는 가벼운 무게와 미니멀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춰 탄생했어요.

제품은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나요?
주로 버려지고 남은 원료를 업사이클링해 활용하고 있는데요. 얼스바는 맥주 효모 찌꺼기에 단백질 성분을 더해 만들어요. 올해 준비하고 있는 건 카카오 부산물을 활용한 비누바예요. 샴푸나 린스, 바디 워시 등의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올인원 제품만 제작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여행 용품은 미니멀해야 좋고, 개인적으로 아이와 함께 여행하다 보니 아이도 저도 머리부터 발끝까지 한 번에 쓸 수 있는 제품이 편하더라고요. 대나무 칫솔 역시 FSC 인증을 받은 대나무를 사용했고, 칫솔모도 식물성으로 제작했어요. 요즘엔 플라스틱 대체 소재를 개발하고 있어요. 간단한 캠핑 식기도 만들어보려고요.

제품을 만들 때 가장 많이 신경 쓰는 요소는?
보르네오섬에 머물며 현지인과 함께 투어를 기획할 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어요. 그들에게 글로벌 애티튜드와 외국어를 가르치는 방식이 폭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오히려 비누바와 같은 제품을 만들면 ‘함께 먹고 살 수 있겠다’ 싶더라고요. 공정무역의 지속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현지에서 보는 1센티미터와 외지의 1센티미터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이를 테면, 우리는 특정 넘버의 팬톤 컬러를 원하는데 현지에선 그 색이 구현되지 않는 것과 같은. 상품 제작의 기준과 문화가 다르니까 일정한 퀄리티가를 유지하는 게 어렵고 지속 가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비누 제작은 그에 비해 명료한 작업이에요. 도구와 원료, 레시피만 있으면 가능하니 적어도 동상이몽이 일어날 확률이 적어지는 거죠.

현재 그런 방식을 시도하고 있나요?
얼스바를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만드는 게 목표였는데, 아직은 실행하지 못하고 있어요. 대신 이든 포레스트의 제품을 구매하면 보르네오섬에 나무 한 그루를 대신 심어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빠른 시일 내에 공정무역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죠.
 
나만의 여행 루틴이 있다면?
어렸을 때부터 여행지에서 현지인과 교류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현지인을 사귀지 않으면 결국 블로그나 유튜브, SNS에서 얻은 정보와 누군가의 발뒤꿈치만 따라가는 여행이 되기 십상이니까요.

현지인과 친해지는 특별한 노하우가 있나요?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면 일단 수월해지는데, 개인적으로는 현지인에게 도움을 청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아요. 블로그나 구글맵에 의존하지 않고 여행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 것 같기도 하고요.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지는?
필리핀 보홀에도 꽤 오래 머물렀거든요. 여행 상품을 만들면서 그 동네의 돌고래 헌터를 생태투어 가이드로 교육시키는 프로젝트를 담당한 적이 있어요. 당시 우연히 만난 대학생 친구들이 많은 도움을 줬어요. 지프니(버스와 지프의 중간 형태로, 필리핀 사람들의 주요 교통 수단)를 타고 보홀섬을 몇 바퀴 돌면서 함께 여행도 했죠. 바다 수영도 하고 돌고래 헌터도 만나고. 두 번째 창업할 때 이 경험에서 힌트를 얻은 거예요. 제가 우연한 만남을 통해 잊지 못할 추억을 얻은 것처럼 ‘세렌디피티(serendipity, 뜻밖의 행운이라는 뜻)’를 디지털화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을 했고, 로컬 호스트와 여행자를 매칭하는 사업으로 발전된 거예요.
결국 세렌디피티 때문에 여행을 동경하는 게 아닐까요?
맞아요. 여행의 묘미는 날 것에 있는 것 같아요. 예측 불가능하기 때문에 설렘이 있죠. 문제는 모두가 우연한 재미를 발견하고 싶어 하는데 (특히 한국인은) 언어 장벽이나 소속감을 중시하는 성향 때문에 도전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는 거예요. 사실 여행이야말로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행위이 아닌가 싶어요. 아무리 여행이 일상화됐다지만, 자신만의 노하우나 용기 없이 일정 수준의 만족감을 얻기 힘들죠.

지속 가능한 여행은 어떻게 발전할까요?
요즘은 모든 게 그렇지만, 여행도 눈에 보여야 해요. 흔히 말하는 것처럼 ‘인스타그래머블하게’ 담아낼 수 있느냐의 문제인데, 심지어 지속 가능성은 눈에 보이지 않는 영역이죠. 결국 여행도 비주얼화해서 소장할 수 있는 콘텐츠가 돼 버렸어요. 지속 가능성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어떻게 담아낼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계속 해야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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