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발릭파판 48시간 여행

 

ⓒ 한성필

48 Hours in Balikpapan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48시간 여행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의 발릭파판. 19세기 말, 인도네시아 최초로 석유가 발굴되자 조용하던 어촌이 석유와 광업의 중심지로 변모했다. 한 세기를 건너 도시 탄생 123주년을 맞이한 발릭파판은 인도네시아의 수도 이전을 준비하며 또 한번의 변화를 기다린다. 인도네시아의 중심지를 눈앞에 둔 곳. 현지인의 생활상이 도드라진 활기찬 도심과 야생동물이 서식하는 깊은 우림을 체험하며 발릭파판 48시간 여행을 떠나보자

허태우
사진 이진욱 , 한성필
취재 협조 한아세안센터 aseankorea.org

첫째 날 14:00 현지 시장의 활기 느껴보기

클라다산 시장
Pasar Klandasan

다운타운의 현대식 복합 쇼핑몰 바로 옆, 해안가를 따라 길게 형성된 옛 시장에서 도시의 호흡을 목격해보자. 클라다산 시장은 마치 발릭파판의 혼잡함을 고스란히 수집한 것 같다. 정제되지 않은 첫인상이 오히려 외지인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사람들의 번잡한 움직임과 곳곳에 늘어선 가판대를 마주하면 그저 오래된 시장 중 하나로 보이지만, 흥미로운 질서가 그 안에 흐른다. 마치 운동장에 도열한 식자재와 생필품의 회합 같다고 할까? 미로처럼 얽힌 시장 안에는 바나나와 코코넛 등의 열대과일부터 어류, 육류, 채소, 식료품, 가정용품, 귀금속까지 각종 상품이 영역에 맞춰 정연하게 배치되어 있다. 형태와 색이 서로 조화를 이뤄 진열된 모습은 일상에 뿌리내린 디자인 감각마저 내비친다. 이런 다채로움 속에서 현지인은 묵묵히 일하고 친근하게 미소 짓는다. 만약 당신이 디지털 카메라를 들고 있다면 그들 모두가 멋지 포즈를 취해줄지도 모른다. 클라다산 시장은 정부가 소유하고 관리하는데, 2021년부터 대대적 레너베이션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Klandasan Ulu, Balikpapan Kota

16:00 인도네시아 커피 마스터링

아노님 코피
Anonim Kopi

인도네시아는 세계 3대 커피 생산국이고, 커피는 이 나라를 대표하는 기호식품이자 문화다. 발릭파판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니다. 멋진 석양을 감상하며 다채로운 커피를 음미할 수 있는 아노님 코피. 유명 카페가 모인 숭가이 암팔(Sungai Ampal) 거리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는 곳이다. 원두는 발릭파판의 6번가 로스터리(6th Road Roastery) 제품을 사용하는데, 인도네시아 전역 유명 커피 산지의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를 특성에 맞춰 배합했다. 즉, 인도네시아의 커피만 맛볼 수 있다는 말. 아노님 코피에서 내는 커피는 20여 가지가 넘는다.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부터 필터 커피와 콜드 브루는 물론, 토닉 워터를 섞은 커피 토닉, 연유를 넣은 말레이시아 스타일의 코피 수수(kopi susu), 인도네시아 스타일의 코피 투브룩(kopi tuburuk) 등이다. 기온이 선선해지는 늦은 오후에는 열대 풍경에 어울리는 부드럽게 달콤한 크림 브륄레 라테를 추천한다.

1만7,000 ~ 2만6,000루피아

Sumber Rejo, Balikpapan Tengah

anonym.kopi

18:00

오션스 레스토랑
Ocean's Resto

여러 여행 정보 제공 사이트가 발릭파판 최고의 해산물 레스토랑으로 추천하는 곳. 중심가에 자리해 찾아가기도 쉬운 편이다. 해변을 마주한 넓은 야외 테라스석에서 짙푸르게 변하는 인도양의 하늘 아래 멋진 저녁을 즐길 수 있다. 신선한 해산물 위주의 다채로운 현지 요리를 주로 내며, 동남아시아 음식과 피자, 햄버거 등도 메뉴에 올라 있다.

6만 루피아부터. 해산물은 무게 단위로 판매한다.

Jalan Jenderal Sudirman, Ruko Bandar Blok No. 18

20:00

쉐라톤 포 포인츠
Four Points by Sheraton

발릭파판의 술탄 아지 무함마드 술래이만 세핑안 공항(Sultan Aji Muhammad Sulaiman Sepinggan)에서 차로 약 5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호텔이다. 비즈니스 여행자와 레저 여행자 모두에게 알맞은 시설과 서비스가 장점. 현대적이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갖췄고 피트니스 센터는 24시간 개방한다. 2층의 레스토랑 더 이터리(The Eatery)는 현지식을 적절히 접목시킨 건강한 조식 뷔페를 제공한다. 2층 야외 테이블에서는 늦은 저녁 간단히 음료를 마시며 하루를 마무리하기 좋다.

64만 루피아부터.

marriott.com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48시간 여행

48 Hours in Balikpapan

추천 스토리

Place

2022.01.10

남해 36시간 여행

#남해 #다도해 #로컬브랜딩

Place

2020.11.19

긍정적 여행 기어
People, Place

2023.02.09

다시 빚은 도자기

#업사이클링 #도자기 #리빙브랜드

추천 여행

스테이
순천
[스테이 두루] 순천의 환대와 맛을 느낄 수 있는 감성 스테이

By 스테이 두루

정가 85,000~

판매가 76,500원~

국내 투어
경주
찬란한 신라의 역사를 만나는 경주 박물관 투어

By 트래블레이블

판매가 19,900원~

스테이
인천
[보는하우스] 머무는 인천 여행을 제안하는 독채 스테이

By 인더로컬 협동조합

정가 280,000 평일(일~목요일) 할인

판매가 20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