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신우

Local’s Locations in Jeju
제주로 온 사람들

제주에서 새로운 생활을 이어가는 사람들은 제주를 어떻게 해석할까? 박신우 사진가가 로컬스 로케이션즈 프로젝트를 위해 제주로 이주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인터뷰 진행 · 영상 박신우
인터뷰 진행 이정선
영상 촬영 장승호
로컬스 로케이션즈 제주 인터뷰 영상은 유튜브 채널 ‘로컬스 로케이션즈(local’s locations)’에서 볼 수 있다.

EP.1 카페 곁에 (김나희 · 양찬열)

제주의 작은 어촌에 카페를 열기까지 (김나희) 가게를 구하는데 총 1년 2개월 걸렸어요. 저희가 생각한 조건은 딱 세 가지였거든요. 아무래도 매입이니까 얼마 이상이면 안 되겠다, 저희도 무리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주차장이랑 버스 정류장이 (가까이에) 꼭 있었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다른 분들은 여기서 오래 사셨을 테니까, 굳이 이 동네가 아니어도 어디든지, 피해를 주면 안 되니까 집들끼리 간격이 다닥다닥 붙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조건 세 가지였는데, 유일하게 해당되는 곳이 여기였어요.
제주에서 특별히 좋아하는 장소 (양찬열) 8년 전일 거예요. 그때 제가 제일 좋았던 곳은 해병대길이라고, 지금 명칭이 맞는지 모르겠어요. 해병대길이 송악산 아래쪽이었던 것 같아요. 전 그 길이 너무 좋았던 게, 너무 힘들었거든요. 제일 기억에 남아요. 그때 7킬로그램짜리 짐을 다 가지고 그 길을 걸었는데, 다 자갈,몽돌 자갈밭이어서 정말 힘들었는데, 힘들 때 그 생각이 나요. 거기를 가고 싶다는 생각. 왜냐면 거기 힘들어서 아무도 안 오거든요. 그 길을. (김나희) 저는 아부오름 가는 거 좋아해요. 퇴근하고 나서 바로 가면, 요즘은 다들 많이 오는 곳이기는 한데, 퇴근하고 타이밍이 잘 맞으면 유일하게 저만 올라갔다 저만 내려올 때가 있거든요. 그 순간이 좀 좋더라고요. 사람이 많으면 많은 대로 좋고요.
제주에서 살면서 꼭 필요한 것 (김나희) 저는 일단은 내 남편이고요. 살면서 그런 사람 한 명은 있으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 같아요. 나의 생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주고 내 생각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할 수 있는, 그렇다고 안 다투진 않지만 그래도 제 인생에서 가장 많은 이야기를 나눈 사람이라서 신랑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아까 보셨던 고양이 동복이가 있어서 제주도에서 살아갈 수 있어요. 쟤 밥 주려고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매일 나오는 거거든요.

커피와 디저트를 좋아하고 공부하는 부부의 카페. 시즌에 맞춰 디저트 메뉴를 낸다

be.yourside

  • 매거진
  • 트래블
  • 생태 여행지
  • 충전소

추천 스토리

People, Place

2023.05.25

슈퍼마켓의 미래

#슈퍼파인 #슈퍼마켓 #식자재큐레이션플랫폼

People, Place, Photo

2023.04.25

와카야마현에서 발견한 맛의 세계

#일본여행 #와카야마여행 #미식여행

People, Place

2023.11.09

꿈꾸는 여행지로의 체크인

#연남동 #독립서점 #여행책방

추천 여행

해외 투어
후아힌
태국 후아힌 맹그로브 숲 에코 여행 7일

By 플래닛주민센터

판매가 790,000원

스테이
인천
[보는하우스] 머무는 인천 여행을 제안하는 독채 스테이

By 인더로컬 협동조합

정가 280,000 평일(일~목요일) 할인

판매가 200,000원~

해외 투어
일본
[인사이트 트립] 일본 시코쿠 소도시에서 찾는 지속 가능한 로컬의 비밀

By 인페인터글로벌

판매가 1,55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