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쇼우라 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

 

Three Small Towns in Kyushu
삼색삼미, 규슈 소도시 여행

규슈에서 색다른 하루를 보내고 싶은 여행자를 위한 추천 리스트. 섬, 숲, 정원으로 떠난 당일 여행과 그곳에서 경험한 특별한 미식을 소개한다. 

표영소

고쇼우라(御所浦)

미나마타항(水俣港, 구마모토현 미나마타시에 속한 작은 항구)에서 해상 택시(하루 3회 운항, 1인 1,000엔)를 타고 40분이면 고쇼우라에 이른다. 규슈 서해안에 펼쳐진 아마쿠사(天草) 제도는 12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17세기 천주교 전파가 시작된 지역으로, 순교 유적지와 가톨릭 성당 등이 남아 있어 일본 내에서도 독특한 문화와 역사를 지닌 곳으로 꼽힌다. 아마쿠사 제도를 아는 사람도 고쇼우라는 낯설 확률이 높다. 내해에 위치해 천주교인의 발길이 닿지 않았고, 면적이나 인구로 따져도 아마쿠사 제도 내에서 존재감이 크지 않으니 당연하다.
고쇼우라는 크고 작은 섬 18개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 유인도는 단 3개. 인구가 가장 많았다는 70여 년 전에도 1만 명이 채 되지 않던 아담한 섬마을이다. 이 지역은 물살이 평온한 시라누이해(不知火海)를 품은 덕분에 예부터 양식업이 발달했다. 전성기에는 양식업체가 140여 곳에 이를 정도였다. 지금도 2,500여 명의 주민 대부분이 여전히 어업에 종사하며 오랜 어촌의 전통을 잇고 있다. 주 어종은 돔과 방어, 전갱이, 복어 등.
고쇼우라에 도착해 주어진 첫 임무 역시 낚시다. 12인승 해상 택시는 순식간에 낚시 체험 보트(1인 4,000엔)로 변신하고, 선장이 나누어 주는 구명 조끼와 낚싯대를 받아 들면 준비도 끝난다. 초심자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낚시찌를 짙푸른 바닷물 속에 던진 지 몇 분 지나지 않아 새끼 도미(물론 방생했다)를 시작으로 너도나도 한 마리씩 잡아 올리기 시작하니까. 내해답게 과연 수확물이 섭섭지 않다. 물 위에 떠 있는 두 시간 남짓 동안 고쇼우라의 잔잔한 바다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으니 손맛을 느끼지 못해도 크게 아쉬워할 일은 아니다.
BUY
규슈 구마모토 무인도에서 즐기는 신선한 해산물 점심 식사
280,000원
고쇼우라를 발 아래에서 내려다보고 싶다면 카라수토게(烏峠)로 가야 한다. 섬에서 가장 고도가 높은 곳(442미터)에 위치한 전망대다. 고쇼우라항에서 차로 15분, 걸어서는 약 2시간 거리. 소형 승합차가 한 번에 방향을 꺾기 어려울 만큼 좁고 가파른 산길을 올라야 하지만 시도할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 고쇼우라시마(御所浦島)와 마키시마(牧島), 요코우라시마(横浦島) 등 시라누이해에 떠 있는 유·무인도가 한눈에 담기고 멀리 북서쪽으로는 나가사키현의 운젠산(雲仙岳), 남서쪽으로는 가고시마현의 나가미사(長島)까지 파노라마로 펼쳐진다.
고쇼우라만의 매력을 발견하기 위해선 ‘프리미엄 해산물 런치(최소 6인 그룹 기준 1인 1만 4,400엔)’ 만한 것이 없다. 어부의 어머니들이 로컬 식자재로 만든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팝업 레스토랑으로, 날씨만 허락한다면 카라수토게 인근, 섬 정상에 풍성한 식탁이 차려진다. 조개와 폐그물 등을 활용한 테이블 장식부터 푸른색 유리 그릇에 담긴 타코메시(たこ飯, 문어밥), 해초튀김, 직접 빚은 모과주까지, 어느 것 하나 허투루 대접하고 싶지 않은 섬사람의 마음이 담겨 있다. 오전에 바다 낚시 체험에 참가해 대형 돔이라도 한 마리 낚았다면, 여기에 신선한 통사시미가 더해질 것이다. 런치의 진짜 하이라이트는 빨간 두건과 앞치마를 두르고 손수 음식을 내주는 귀여운 어머니들이다. 수줍은 미소 너머 섬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 가득한 얼굴을 마주하면 고쇼우라에 꼭 와야 할 이유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 외의 추천 액티비티
고쇼우라시마와 마키시마 사이의 잔잔한 바다에서 텐마센(伝馬船) 노젓기 체험을 할 수 있다. 텐마센은 과거 간만의 차 때문에 선박 접근이 어려울 때 섬 앞바다까지 물자를 운반하던 전통 거룻배. 노 하나만 사용해 배를 움직이고 방향을 바꾸는 법을 배워보자. 90분 체험 1인 2,420엔

삼색삼미, 규슈 소도시 여행

Three Small Towns in Kyushu

추천 스토리

Place, Photo

2024.08.05

예술 애호가를 위한 방콕의 문화 공간 5곳

#한아세안센터 #방콕여행 #미술관여행 #박물관여행

Place

2024.03.29

여행자 못지않게 지구도 생각하는 호텔 6

#지속가능한여행 #태국 #파리 #하와이 #지속가능한호텔

Place, Photo

2022.07.14

비무장지대

#비무장지대 #박종우사진가 #DMZ

추천 여행

국내 투어
제주
제주 로컬 사진가와 함께하는 오름 곶자왈 투어

By 오름베이스캠프

판매가 25,000원

스테이
서울
[토투 서울] 느린 휴식을 위한 후암동 로컬 스테이

By 토투 서울

판매가 190,000원~

국내 투어
안동
안동 금소마을 힐링 촌캉스 1박 2일

By 길과마을

정가 250,000 프로모션

판매가 15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