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나이 키비쥬얼

 

ASEAN Architecture Tour
국제기구 한-아세안센터와 함께하는 아세안 건축 여행 브루나이, 라오스, 미얀마

브루나이로 떠나는 아세안 건축 여행
Brunei Darussalam

브루나이의 과거와 현대 그리고 미래를 가로지르는 모스크와 건축물을 경험하는 여행.

글 : 이기선

제작 협조 : 한-아세안센터

영상 : 스튜디오컴애즈유아

보르네오섬 북서쪽 연안의 부유한 술탄국 브루나이 다루살람(Brunei Darussalam). 1984년 독립한 이 젊은 나라는 6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모험의 역사를 간직한다. 그 이야기는 국가명에도 담겨 있다. 전해오는 바에 따르면, 새로운 터전을 찾아 항해를 떠난 열네 형제가 브루나이강 기슭에 이르러 “마침내 발견했다”는 뜻의 “‘baru nah”라고 외친 데서 브루나이가 유래했다. 이외에도 산스크리트어로 땅, 혹은 나라를 뜻하는 ‘bhurni’나 뱃사람을 뜻하는 ‘varunai’를 어원으로 꼽기도 한다.
다루살람은 아랍어로 평화의 집이라는 의미. 브루나이의 건축 풍경을 생각하면 뜻깊은 지점이다. 오늘날 브루나이를 대표하는 이미지는 현대 모스크 건축이니 말이다. 이 나라의 대표적 랜드마크 대부분은 ‘반다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수도 반다르스리브가완(Bandar Seri Begawan)에 자리한다.
브루나이를 상징하는 오마르 알리 사이푸딘 모스크(Omar ‘Ali Saifuddien Mosque)에서 여정을 시작하자. 반다르스리브가완 중심의 강변 공원인 타만 마코타 주블리 에마스(Taman Mahkota Jubli Emas) 바로 옆, 1958년에 지은 모스크는 인공 호수 위에 떠 있듯 자리한다. 과거 보르네오섬 토착민이 사용하던 배를 재현한 선박뿐 아니라 전통 닻줄이나 직조 공예에서 영감 받은 장식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스크 맞은편, 브루나이강 위에는 천 년 역사의 수상 마을 캄퐁 아예르(Kampong Ayer)가 있다. 과거 중요한 항구 역할을 했던 마을은 여전히 지역민에게 삶의 터전이 되어준다. 모스크, 학교, 병원, 집 등을 갖춘 30여 개 마을이 총30킬로미터에 달하는 목조 육교로 연결된다.
예배 공간이자 지역 사회의 중심인 모스크 건축은 웅장한 돔과 아치, 기하학적 패턴이 특징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제각기 다른 문화와 건축 양식, 자재를 담아낸다. 자메 아스르 하사닐 볼키아 모스크(Jame ‘Asr Hassanil Bolkiah Mosque)는 브루나이 최대의 모스크다. 무려 29개에 달하는 돔을 전부 순금으로 제작했다. 미나레트의 모자이크 무늬는 브루나이 전통 직조 공예를, 경사진 지붕은 말레이 토속 건축을 반영한다.
앗살리힌 모스크(Ash-Shaliheen Mosque)는 반다르스리브가완에서 특히 돋보이는 모로코 양식 모스크다. 이슬람 건축의 대가로 알려진 이집트 건축가 압델 와헤드 엘와킬(Abdel-Wahed El-Wakil)이 설계했고, 모로코와 이탈리아산 자재를 들여와 사용했다. 자연광이 내리쬐는 아름다운 중정은 대리석 분수를 갖추었다. 의외로 개폐식 천장 같은 현대적 시설도 겸비했다.
브루나이를 대표하는 박물관 역시 모스크에서 영감을 받았다. 반다르스리브가완을 굽어보는 술탄 하지 하사날 볼키아 발라이 카자나 이슬람 전시관(Balai Khazanah Islam Sultan Haji Hassanal Bolkiah)은 이슬람 건축의 동시대성을 보여주는 사례다. 세계적인 건축 설계사 PEI는 브루나이 전통 건축과 모스크를 현대적 시각으로 풀어냈다. 타워는 모스크의 미나레트(첨탑)를, 아트리움은 기도 홀을 본떴다.
본토와 떨어진 템부롱(Temburong) 지역은 울루 템부롱 국립공원(Ulu Temburong National Park)이 자리한 밀림 지역이자 자연의 보고다. 2020년, 술탄 하지 오마르 알리 사이푸딘 (SOAS) 다리가 개통하며 본토와 템부롱을 오가기 한층 편리해졌다. 총길이 30킬로미터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긴 다리가 브루나이만을 가로지른다. 그 모습은 마치 브루나이의 내일을 예고하는 듯하다.

한-아세안센터(ASEAN-Korea Centre) : 대한민국과 아세안 10개국 정부 간 경제 및 사회·문화 분야 협력증진을 위한 국제기구다. 한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연합(아세안, ASEAN) 10개 회원국간 교류 협력 확대를 목적으로 2009년 3월 13일에 설립했다.

국제기구 한-아세안센터와 함께하는 아세안 건축 여행 브루나이, 라오스, 미얀마

ASEAN Architecture Tour

추천 스토리

Place

2022.10.19

하와이안항공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하와이 여행

#하와이안항공 #지속가능한항공사 #하와이여행

Product

2022.02.15

여행지에서 만나는 로컬 숍, 로컬 푸드

#로컬여행 #로컬푸드 #로컬브랜드

Place, Photo

2023.10.18

비가 내리든 해가 비치든, 하와이

#하와이 #오아후섬 #마우이섬

추천 여행

스테이
제주
[수키하우스] 아날로그 영화 같은 제주 여행

By 수키하우스

판매가 120,000원~

클래스
서울
우리술당당 막걸리 클래스

By 우리술당당

판매가 60,000원

클래스
서울
우리술당당 이화주 빚기 클래스

By 우리술당당

판매가 6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