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tage in Busan
부산 빈티지

‘누가 입던 옷일까’ ‘어떤 사람이었을까?’ 눈앞의 옷을 보며 한 사람을 그려본다. 옷이 특정 과거로 가는 티켓이 되어 시간 여행을 하는 셈이다. 상상이 즐거우면 옷을 산다. 누군가의 단절된 삶의 조각을 내가 이어 붙인다는 생각도 든다. 일종의 연극적 장치로 내 몸에 다른 사람의 인생을 덧입힌다고 해야 하나. 부산은 곳곳에 빈티지 숍이 꽤 많다. 그런데 왜 부산의 연관 검색어에 빈티지가 없을까?

인터뷰 · 사진 로컬스 로케이션즈
유튜브 채널 'local's locations' 검색

카페 고물상 & 작은zip

홍석현 카페 고물상 & 작은zip 대표
부산으로 이주하기 전까지는 뭐, 특별한 건 없고요. 연출을 전공해서 대학로의 한 극단에서 스텝으로 일했어요.

관심의 시작 어머니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어릴 때부터 집에 빈티지 가구와 청바지가 정말 많았거든요. 덕분에 자연스럽게 그 멋을 알게 됐고요, 성인이 되어 제 집이 생기니까 자연스럽게 빈티지 아이템을 모으게 되더라고요. 나중에는 일본, 프랑스, 포르투갈, 인도 등을 다니면서 구입한 가구와 소품도 많아졌어요. 문득 정신을 차리고 보니까 이렇게 된 거에요. (웃음) 10년 정도 꾸준하게 모은 것 같아요. 가게 앞에 있는 입간판은 기장 쪽 대변항에서 주워 왔어요.
카페 고물상의 시간 제가 모은 가구가 대부분 1970~80년대 제품이에요. 알게 모르게 그 시대의 디자인과 소재를 선호하나 봐요. 음악도 양희은, 조덕배 등 그 시절의 음악을 좋아해요. 카세트 테이프나 LP로 듣는 걸 좋아하는데, 아무래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카세트 테이프가 그 시대 음악이잖아요? 꾸미지 않고 약간 삐걱거리도 하는, 날 것이 주는 편안함을 좋아해요. 저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고, 카페 고물상도 그런 공간이 되면 좋겠어요. 자연스럽고 꾸미지 않은 느낌.
매장의 빈티지 가구 카페를 위해서 따로 구매한 건 없고요, 전부 직접 쓰던 것이에요. (앉은 테이블을 가리키며) 이건 제 책상이랑 의자예요. 제 취향은 늘 비슷해요. 나무로 된 가구를 좋아해서 나뭇결을 많이 봐요. 카페 고물상은 한마디로 저의 빈티지를 전부 모아 놓은 공간이죠. 어떻게 보면 제 자신이라고 해야 할까요?
빈티지의 매력
그 가치를 나 스스로 찾아낼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아요. 얼마인지, 실제로 어떻게 사용했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제가 물건의 가치와 용도를 정하는 거잖아요.
작은집 3층은 저희 스튜디오 겸 에이비앤비 숙소로 활용하고 있는데, 그 공간이 다양하게 활용되면 좋겠다는 게 개인적인 바람이에요. 작은집을 거쳐간 이들 중에는 단편영화를 촬영하는 분, 결혼식을 하신 분도 있었어요. 작은집을 ‘숙소’라고 한정하고 싶지 않아요. 이용하는 사람의 상상대로 공간이 변하면 좋겠어요.
부산에서 사귄 친구들 부산의 빈티지숍 포레스트는 예전에 중고장터 같은 온라인 거래를 하면서 알게 되었어요. 그러다 경성대 앞에 매장이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반가웠어요. “이번 옷도 너무 마음에 듭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사소한 인사이지만, 온라인으로 수개월 동안 연락을 주고 받으며 나름의 우정이 생겼다고 생각했거든요. 만나자마자 순식간에 친해졌죠. 또 어느 날인가 SNS으로 저희 가게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메시지를 받았는데, 당시 직원을 고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 정중하게 거절하면서도 기분이 참 좋았어요. 알고 보니 지금의 오티코티 우상동 님이었어요. 포레스트와 오티코티를 운영하는 두 분은 고등학교 절친이고요. 서로 전혀 몰랐다가 퍼즐이 딱 맞춰진 순간 셋이 금세 가까워졌어요. 나이도, 관심사도 비슷하고. 의논할 수 있는 파트너이자, 술 한잔할 수 있는 친구죠. 부산에서의 제 삶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사람들이에요.

부산 해운대구 좌동로63번길 15

카페 고물상 : cafe_gomulsang

작은zip : zac_en_zip

로컬스 로케이션즈의 카페 고물상 & 작은집 인터뷰 영상

  • 매거진
  • 트래블
  • 생태 여행지
  • 충전소

추천 스토리

People, Place

2024.08.07

제주의 자연을 버터에 담아드립니다, 문사기름집

#제주여행 #비건버터 #제주애월 #문사기름집

People, Place

2022.09.29

맛있는 커피, 오래된 물건 그리고 지구

#빈티지 #지속가능성 #황학동카페

People, Place, Photo

2023.02.15

엉덩이를 들썩이게 하는 여행 영상

#지속가능한여행 #여행유튜브 #여행크리에이터

추천 여행

스테이
제주
[수키하우스] 아날로그 영화 같은 제주 여행

By 수키하우스

판매가 120,000원~

해외 투어
나가노
[일본 소도시 여행] 대자연의 천국, 나가노현 치노 2박 3일 자유 여행(도쿄 출발). 다테시나 신유 온센과 이케노타이라 숙박

By 로컬악센트

판매가 550,000원~

스테이
남해
[남쪽집] 남해, 느린 여행자가 머무는 집

By 남쪽집

판매가 19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