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원두를 추천하는 이유
2014년 처음 참여한 ‘컵오브엑설런스(Cup of Excellence)’에서 엘 인헤르토를 알게 됐어요. 과테말라 컵오브엑설런스에서 1위를 한 커피보다 2위였던 커피가 더 인상적이었는데, 그 커피를 출품한 농장이 바로 엘 인헤르토였죠. 2018년부터 매해 엘 인헤르토 농장이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옥션에서 커피를 낙찰받고 있는데, 이 옥션이 10주년을 맞은 올해엔 특히나 좋은 품질의 샘플을 만날 수 있었어요. 특히 게샤 품종이 눈에 띄게 좋았는데, 치열한 경쟁 끝에 낙찰을 받았죠. ‘레전더리 게샤 로스 피노스(Legendary Gesha Los Pinos)’라는 이름의 이 커피는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와 완전히 다른 레벨의 향미를 보여줍니다. 컵오브엑설런스를 거쳐 엘 인헤르토 농장의 게샤 커피까지 이어진 여정 속에서 경험한 것들이, 로스팅 업체로 시작해 스페셜티 커피 중에서 좀 더 특별하고 희소한 커피를 찾아 소개하고자 하는 커피몽타주의 목표를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원두를 가장 맛있게 마시는 팁
가장 기본적인 브루잉(핸드 드립)이 좋을 것 같습니다. 드리퍼는 하리오 V60을 추천합니다. 이 커피는 추출 시 허브 계열의 향과 과일류의 신맛, 단맛이 어우러진 복합적인 향미(flavor)가 잘 드러나는 편이에요. 아무래도 다른 커피에 비해 향(aroma)이 강한 계열의 커피라 조금 연하게 차처럼 추출하는 것이 어울릴 듯하고요. 일단 16그램의 원두를 굵은소금 굵기로 갈아서 92도의 물 40그램을 붓고 30초간 뜸을 들입니다. 이후 물 200그램을 한번에 부어 추출합니다. 총 추출 시간은 2분 이내가 적당합니다.
— 신재웅 대표
싱글 오리진
테이스팅 노트 :
베르가못 / 라벤더 / 로즈마리 / 복숭아 / 자몽
원산지 :
과테말라
지역 :
우에우에테낭고 Huehuetenango
농장 :
엘 인헤르토 El Injerto
생산자 :
아르투로 아기레 Arturo Aguirre
고도 :
1,890m
품종 :
센트럴 아메리카 게샤 Gesha Central America (seeds from Panama)
수세식 Wet Process